1. 마르셀모스-증여론
‘인간은 왜 선물을 받으면 꼭 답례를 해야 한다고 느끼는가?
공짜인 선물은 없다
멜라네시아 사람들, 마오리 족, 콰키우틀 족은 무언가를 받음과 거의 동시에 무언가를 되돌려 줌.
->선물은 항상 무언가를 되돌려주어야 한다는 부담
‘그럴 거면 도대체 왜 주느냐?’는
1. 모스(Marcel Mauss)의 증여론
-The Gift:The Form and Reason for Exchange in Archaic Societies(1923-24)
-Gift is never 'free'
-Gift for reciprocal exchange
-“What power resides its recipient to pay it back?"
증여에 대하여 다시 되갚아야 하는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증여의 수혜자로 하여금 되갚도록 의무적으로 강제하는 어떤 힘이 증여 안
마임이란?
어원 : 그리스어 ‘mimos’ - 흉내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몸짓과 표정만으로 표현하는 연기
마임의 의미
침묵의 예술 ( 부정적 의미 )
Gesture의 예술
신체의 극적인 움직임의 예술
마임의 유래
원시 문명 부터 제의나 놀이에 포함
고대 그리스에서 대중 취향의
저속하고 외설
마르셀모스 [Marcel Mauss, 1872~1950]
1. 소개
마르셀모스는 1872년 로렌의 정통 유대교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 현대 사회학의 태두라 할 에밀 뒤르켐의 조카이자 제자이다. 에밀 뒤르켐은 모스에게 엄청난 지적 영향력을 행사 하였다. 모스는 뒤르켐을 중심으로 프랑스 사회학을 설립한 청년 학자의 리
마르셀모스의 증여론을 읽고
“미개 또는 태고 유형의 사회에서 선물을 받았을 경우, 의무적으로 답례를 하게 하는 법이나 이해관계의 규칙은 무엇인가? 받는 물건에는 어떤 힘이 있기에 수증자(受贈者)는 답례를 하는 것인가?”(48쪽)
모스는 이 책에서 이 질문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답을 하고자 하였
정치적인 이유로 공연 예술에 관한 제재가 가해져 마임이 재흥, 독자적인 예술로서의 마임 언어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시작됨.
드뷔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발전을 거듭하여 20C 초 에뜨엔느 뒤끄로에 의해서 무언의 표현을 위한 어느 수준의 완벽한 언어가 창조
장 루이 바로, 마르셀 마르소
마르셀모스(Marcel Mauss)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모스는 그의 책 『증여론』에서 재화의 주고받음 즉 교환을 교환경제의 상호성 너머에 존재하는 사회적 힘들로 이해하고 있다. 모스의 이러한 이해는 이후 경제학과 인류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바타이유, 블랑쇼, 레비나스, 데리다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
마르셀모스의 작업의 커다란 확장에 달려있었다.
마르셀모스 (Marcel Mauss)
1925년 첫 출판되고 영어로는 <선물 The Gift>로 번역된 그의 글 에서, 모스(1974)는 원시 사회에서의 선물교환(gift exchange)의 중요성을 고찰하기 위해 세계 도처로부터 인류학적이고 역사적인 자료
선사시대로부터 인류 문명의 탄생과 발전을 모두 아우르는 다양한 질문과 방대한 지식을 담은 이 책을 어떤 하나의 주제로 전개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아 크게 세 개의 꼭지로 나누어 감상을 풀어보고자 한다.
1. 노자의 小國寡民과 마르셀모스의 증여론, 그리고 제레드 다이아몬드
제레드 다이아
Ⅰ. 서 론
근대 교환이론은 이것이 물질적 교환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이론은 이것이 물질적 교환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고전경제학에서의 교환개념과 구분된다.
고전경제학 혹은 공리주의경제학 외에도 교환이론은 말리노프스키, 마르셀모스, 끌로